보라티알은 메가커피, 천일염 관련주로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오늘의 상승은 천일염 품귀현상이 원인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하여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식품관련주 보라티알의 실적에 의한 적정주가와 매물대를 통한 목표주가를 산출해 보겠습니다.
목차
보라티알 주가 전망
기업 개요
보라티알은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기업으로 우수한 브랜드를 발굴하여 온라인몰, 프랜차이즈·호텔·레스토랑·카페, 백화점·할인점·편의점, 도매·제조업체, 푸드서비스·식자재업체 등을 통해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의 구성은 파스타, 토마토홀, 휘핑크림, 올리브오일 등 수입가공식품에 대한 상품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공식품 수입 및 유통사업은 우수한 해외 제조사를 발굴하여 안정적으로 물품을 공급받아 이를 국내 거래처에 적시에, 적정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이 핵심 사업역량이며, 당사의 경우 2000년 ㈜보라티알(분할 전 법인) 법인 전환 이후 현재까지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등의 90여 개 가공식품 제조사로부터 최고의 제품들만을 엄선하여 720여 가지의 식자재들과 식료품들을 수입, 국내 총 1,900여 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보라티알 주요 제품 현황
보라티알 배당금 현황
보라티알 배당금현황입니다. 2022년 결산으로 2023년 지급된 배당금은 주당 300원으로 배당수익률 1.9%를 지급했습니다. 2021년 결산으로 2022년 지급된 배당금은 주당 200원으로 배당수익률 1.5%를 지급했습니다. 현재 결산배당 5회 연속 지급되고 있으며 5년간 평균 배당수익률은 1.8%를 기록했습니다.
보라티알 이슈 정리
글로벌 올리브유 가격 26년래 최고
지난해부터 올리브유 최대 생산국인 스페인이 사상 최악의 가뭄에 시달리며, 올리브유 가격이 26년래 최고가격을 기록했습니다. 스페인은 전 세계 올리브유의 절반가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보라티알은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해 유통하는 업체입니다. 보라티알은 스페인 기업인 이바라와 거래하고 있으며, 이바라는 스페인 내 최대 올리브유 판매회사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기 임박으로 천일염 품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시기가 임박하며 수산물 오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소금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대상홀딩스, 인산가는 천일염 생산업체를 보유하고 있고, 보라티알은 식용 가능한 씨솔트 소금 천일염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보라티알 적정 주가는?
보라티알의 부채비율은 30%대, 자본유보율은 2000%대로 기업규모 대비 매우 건전한 재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매년 증가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 사업다각화 등 많은 재료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주당순이익에 의한 적정주가(10배 적용): 9,000 ~ 25,000원
- 주당자산가치에 의한 적정주가(1 ~ 1.5배 적용): 11,000 ~ 16,500원
보라티알 주가전망(목표주가)은?
하단의 가장 중요한 매물대는 18,600원 정도입니다. 조정 후 진입을 노려보는 자리로 적합해 보입니다. 현재 역사적 최고점이자 전고점인 24,200원까지의 매물을 순탄하게 흡수하여 전고점부근에 안착 후 재상승을 시작해야 하는데 금일 거래량이 너무 많이 터진 것으로 보아 하방압력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점에서의 대형거래량은 상승시작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고, 고점에서의 대형거래량은 세력들의 이탈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천일염(소금) 관련주인 보라티알의 주가 전망으로 이슈를 정리해 보고 적정주가 및 목표주가를 산출해 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