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씨에스가 금일 상한가로 장마감했습니다. 오늘은 씨씨에스의 이슈를 정리해 보고 주가 전망으로 적정 주가 및 목표 주가를 산정해 보겠습니다.
목차
씨씨에스 주가 전망
기업 개요
(1) 케이블 TV서비스 부문
회사는 방송법 제9조 제2항 및 제17조에 의거하여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종합유선방송사업을 영위하는 것에 대한 승인을 득한 방송사업자입니다(승인만료일 : 2030년 01월 31일). 회사의 방송 사업권역은 충청북도 충주시, 제천시, 음성군, 괴산군, 단양군, 진천군, 증평군(2개市, 5개郡)으로 동 지역 내 가입자에게 자가 전송망을 통해 케이블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전화 서비스 부문
회사는 케이블 TV서비스와 관련한 부가서비스사업으로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및 인터넷전화서비스를 사업권역 내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경우 기존 케이블 TV망을 통한 인터넷 접속서비스가 최대 100 Mbps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광랜/FTTH 등 전용회선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대 1 Gbps 서비스를 상용화하여 점차 부가서비스의 품질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3) 방송광고부문
방송 광고는 홈쇼핑 채널 임대와 회사가 자체 운영하는 지역채널 광고 및 시청자 선호도가 높은 케이블 TV채널에 광고를 묶어 통합 송출하는 PP Spot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홈쇼핑 채널 임대는 낮은 수준의 비용을 바탕으로 수익을 실현하고 있으며, 자체 방송광고는 지역채널 및 PP채널을 이용하여 지역의 다양한 맛집 정보 및 여행정보등을 시청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역광고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4) 기타 사업부문
회사는 상기 종합유선방송사업 부문 이외에도 각종 지역행사 유치, 국내 및 해외 테마여행사업, 프로그램 콘텐츠유통, 지자체 및 지역 소상공인과의 연계를 통한 점포환경개선사업, 렌털 영업 등의 신규 사업을 진행하여 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씨씨에스 주요 서비스별 매출 현황
투자참고 사항
(1) 산업의 특성
케이블 TV사업은 타업종에 비해 경기변동에 따른 매출 기복이 크지 않고, 가입자 증가에 따라 매출이 누적적으로 증가하는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득수준 향상과 정보화 기기의 보급으로 인하여 문화생활 및 정보이용에 대한 국민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정보획득이 가능한 케이블TV 시청은 점차 일상생활의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는 바, 이에 따라 경기변동의 폭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일반 경기변동과의 관계도 타업종에 비해 그 탄력성이 제한적인 편입니다.
아울러 방송가입자 확대 및 매출 증대를 바탕으로 기존의 보유역량을 활용해 통신 영역의 진출로 인터넷 및 인터넷전화 서비스 등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기존 방송사업영역의 동반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케이블TV는 1995년 도입되어, 1995년 3월 1일 53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ystem Operator ; SO)와 24개 프로그램공급사(Program Provider ; PP), 2개 전송망사업자가 97,463 가입자를 대상으로 본 방송을 개시하였습니다. 1997년 5월 29개의 SO를 2차 승인함으로써 전국을 가시청권으로 하게 되고, 이후 3차, 4차 전환 승인에서 기존 중계유선사업자(RO) 일부를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로 전환 승인하여 전국 119개 SO가 탄생하였고, 현재 89개의 SO사업자가 있습니다.
최근 방송통신산업의 기술개발을 통해 고객의 요구 수준 이상의 방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이끌어 냈고, 고화질 및 양방향 서비스의 디지털 방송을 시행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켜주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2023년 06월 말 기준 종합유선방송 가입자수는 1,245만으로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약 33%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씨씨에스 이슈 정리
최대주주 변경, 새로운 경영진
LK99 초전도체 사업 진출? - 초전도체 연구소 출신 인물들 사내이사로 추천
최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신규 경영진을 선임완료했음을 밝혔으며, 사업목적으로 추가한 상온 초전도체 등 신사업 진출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새로운 경영진에 상온 초전도체 개발과 관련된 권영완 교수와 김지훈 연구원 등이 합류했다”며 “신규 경영진과 교수, 연구진이 새로 발표할 상온 초전도체 관련 시연회, 특허 진행 사항 등 신사업 추진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씨씨에스는 “신사업을 위한 자금조달도 추진하고 있다. 신규 자금을 조달해 안정적 대주주 지위를 확보함과 동시에 상온 초전도체 등 신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씨씨에스 적정 주가는?
매출액은 매년 비슷한 수준이며, 영업이익은 2021년 결산까지 적자를 기록하다가 2022년 결산에서 흑자전환했습니다. 부채비율 28%, 자본유보율 0% 수준으로 재무는 형편없는 수준이며, 주당자산가치에 의해 적정주가는 500원 정도로 여겨집니다.
씨씨에스 주가 전망은?
11월 고점에서 비교적 많은 거래량을 터트리며 급락했습니다. 2000원 부근인 매물대 지지로 다시 재차 상승을 이어가고 있지만 전고점을 넘긴다는 가능성보다는 전고점 매물대 직전 혹은 전고점 부근에서 전체매도하는 선택이 현명해 보입니다. 기업의 가치로나 테마로나 기업규모로나 특정 자금세력의 결정에 따라 좌우되는 종목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로는 전혀 적합하지 않고, 매매했다면 2000원 부근에서 단기적인 접근 후 현재 시점에서 전체매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매매였을듯합니다. 추가 보유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상단의 강한 매물대인 3000원 부근이 1차 목표주가, 그리고 전고점 부근인 3660원이 2차 목표주가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는 주가와 비례하지 않지만 투자자의 심리에 크게 작용합니다. 만에 하나 큰 투자금이 투입되었을 때, 기업의 가치가 적절히 배경이 되어준다면 현금대신 주식을 가지고 있는 명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아이디어 정도로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충북방송 씨씨에스의 주가 전망으로 적정 주가와 목표 주가를 산정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하단의 '공감' 부탁드립니다 ^^
댓글